본문 바로가기
상담학/해결중심상담의 실제

[해결중심상담] 프로그램 개발

by sweetmilk5 2023. 6. 16.

프로그램 구안

프로그램 본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갈등 해결 능력을 다루기 위하여 본 연구자가 구안 하였다. 그림책을 매개체로 하여 교우 갈등 상황을 상기하고, 해결중심상담의 질 문기법과 내담자의 자원을 활용하여 해결을 촉진하는 방식으로 갈등 해결 능력을 향상 시키고자 하였다. 초등학교의 수업 실정과 대상 아동의 집중 시간을 고려하 여 주 2회 50분씩 총 8회기로 구성하고 4학년 아동 25명 내외를 대상으로 실시하 도록 구안하였다. 프로그램을 구성하기 위하여 초등학생 대상 해결중심 집단상담 프로그램 선행 연구를 분석하였으며(전미란, 2007; 양은경, 2019; 하유정, 2014)

 

선행연구의 프로 그램 구성 및 활동 요소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프로그램의 공통된 구성 요소는 초기(협력관계 형성하기, 상담목표 설정하기), 중기(해결책으로 이끌기, 해 결중심적 개입하기), 말기(목표 유지하기)이다. 교사와 학생 또는 학생과 학생의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고 목표를 구체적으로 설정하여 자신의 자원을 활용하여 문 제를 해결하고 그것을 유지하는 공통된 흐름이 있다. 선행 연구의 활동 요소는 등 두드려 주기, 역할극 하기, 내가 희망하는 모습 동물로 그리기, 목표 풍선 날 리기, 선긋기 게임하기와 같은 구체적 조작 활동들로 초등학생 수준에 적합하다 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와 마찬가지로 해결중심 집단상담 구성 요소를 고려하고 구성 순서를 따르며 이를 구현하기 위한 활동 요소로 그림책 활 동을 활용하고자 한다. 가. 프로그램 재구성의 준거 그림책을 활용한 해결중심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목표는 아동의 갈등 해결 능력 을 증진시키는 것이며, 프로그램의 재구성 준거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구성

첫째, 아동의 갈등 해결 능력 증진에 효과적인 해결중심 상담기법을 적용하여 활동을 구성하였다. 프로그램의 흐름에 따라 필요한 질문기법들을 도입하였으며, 구체적으로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척도 질문을 활용하여 매 회기마다 아동이 교 우 갈등 해결 자신감 점수를 0부터 10까지 수치화하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 아동 이 다음 단계로 발전하기 위해 해야 할 과제가 무엇인지 탐색하고 변화에 대한 동기를 더욱 강화하도록 하였다. 기적 질문을 활용하여 아동이 교우 갈등 해결 자신감 점수가 만점이었을 때 상황을 상상하며 아동이 바꾸고 싶어 하는 것, 바 꿀 수 있는 것을 스스로 인식하여 긍정적인 자기 모습을 형성하도록 하였다. 예 외 질문을 활용하여 아동이 친구와 싸울법한 상황에서 싸우지 않았거나 쉽게 해 결하였던 교우 갈등의 예외 상황을 탐색하며 해당 상황에서 본인의 자원을 발견 하여 의도적으로 계속하도록 격려하도록 하였다. 대처 질문을 활용하여 아동이 교우 갈등 상황에서 갈등이 더욱 악화되지 않도록 노력했던 점을 찾아 정리하며 그 과정에서 본인의 자원을 탐색하고 나아가 활용하도록 하였다. 둘째, 아동의 활동 몰입을 위한 효과적인 매개체로 그림책을 활용하였다.

 

해결 중심 상담은 대화 중심의 이야기 치료이기 때문에(조선미, 2004) 대화의 마중물 역할을 할 수 있는 그림책을 활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절차로 프 로그램에 활용할 그림책을 선정하였다. 초등학생 대상 또래 관계 증진 선행연구 (강정은, 2017; 김수향, 정대련, 2004; 이연수, 2022; 정다연, 2021; 최다은, 2021; 최미정, 2010; 한승연, 2014)에서 활용된 도서 목록 중 본 연구에 부합한 도서 10 권을 본 연구자가 일차적으로 선정하였다. 이어서 본 프로그램에서 해결중심 상 담의 질문기법과 자원 탐색 및 활용 단계를 친숙하게 도입할 수 있도록 관련 주 제의 도서 10권을 본 연구자가 추가 선정하였다. 다음으로 합산한 도서 20권에서 연구자와 경력 10년 이상 교사 3인, 상담 교육 박사과정 1인이 함께 논의하여 10 권의 그림책을 최종 선정하였다. 최종 선정 기준은 그림책의 활용 목적에 따라 5~10분 안에 읽을 수 있을 만큼 짧고, 교우관계 갈등이 명시되거나 해결중심 질 문기법과 자원 탐색 과정을 적용하는 데 도움이 되는 그림책으로 선정하였다. 갈 등 해결 능력의 하위 요소 5가지가 모두 향상될 수 있도록 8회기 동안 활용되는 그림책 내용에 ‘정서조절 능력’, ‘공감능력’, ‘대인관계능력’, ‘사회적 기술’, ‘사회적 성향’이 모두 포함되도록 하였으며, 해결중심 질문기법이 수월하게 도입될 수 있 도록 ‘기적’, ‘예외’, ‘대처’ 관련 내용으로 선정하였다.

 

또한, 학급 수준에 맞게 그 림책 선택의 다양성을 주기 위하여 추가 활용 그림책을 제시하였다. 셋째, 초등학생 발달단계에 맞는 활동적인 요소를 첨가하여 프로그램에 대한 흥미를 높였다. 4회기에서 문제 해결을 돕는 자신의 자원을 찾기 위해 모둠 이미 지 게임을 진행하였고 5회기에서 동일한 상황에서 갈등이 심화되는 상황과 갈등 이 해결되는 상황을 구별하도록 하기 위해 소품을 활용한 역할극을 하였다. 또한, 초등학생의 수준에 맞게 추상적인 개념을 시각화하기 위해, 교우 갈등 해결 자신 감을 수치로 표현하도록 하였고, 수치 변화를 꺾은선 그래프로 나타내어 자신의 변화를 시각적으로 이해하도록 구성하였다. 넷째, 선행연구의 대상 및 프로그램 운영 시간을 분석하여 본 프로그램 운영 방 법을 결정하였다.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시행된 연구의 대부분은 학급 단위 집단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한 회기는 40분씩, 총 8~10회기로 진행하였다(이진희, 2008; 조 수아, 2007; 최예람, 2017; 허유미, 2011; 허현자, 2005). 본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수 업 실정과 학생의 참여도를 고려하여 기본 활동 시간을 40분으로 설정하며 타 프 로그램과 상이하게 그림책 읽는 시간을 추가 계산하여 한 회기를 50분으로 구성하 였다. 본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중학년 아동 25명 내외를 대상으로 주 2회 50분씩, 총 8회기로 구상하였다.

 

프로그램 개발
공부하는 아이들